현대인이 살아가면서 쌓이는 데이터는 과거와는 그 종류도 양도 차이가 크다.
과거의 데이터는 주로 사진이나 물건 등의 현물이 주류였다면, 현대는 대부분 디지털 기반의 데이터가 많다.
이와 같은 데이터를 개인 저장매체에 모두 저장하기에는 그 용량이나 접근성이 좋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필자의 경우 시놀로지의 NAS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저장했지만, 외부에서의 접근이나 보안, 실시간 작업이 많아짐에 딸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고민하게 되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란 이러한 디지털 데이터를 인터넷에 연결된 클라우드(서버 네트워크)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그로 인해 확장성과 편리성을 확보하고, 어디에서나 인터넷만 연결되면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종류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가 존재한다.
물론 무료 서비스들도 많지만, 무료 서비스(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My Box)의 경우 매우 제한된 용량만을 제공하는 편이다.
제대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하자면, 유료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필자는 최근 구글 드라이브의 확장을 위한 ‘구글원 AI 프리미엄(Google One AI Premium)‘ 제품을 가입했다.
구글원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단순히 파일을 저장하는 공간을 넘어 다양한 기능과 혜택을 제공한다.
구글원을 이용하면 여러 기기에서 파일을 쉽게 공유하고, 용량 부족 걱정 없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AI 프리미엄 버전의 경우 구글 대표 AI인 Gemini의 Advanced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구글원의 다양한 요금제
구글원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한다.
100 GB부터 최대 30TB까지, 필요한 만큼 용량을 선택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요금제는 필자가 선택한 2TB에 AI를 추가해주는 요금제로, 적절한 용량과 더불어 유료 AI 기능인 Gemini Advanced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우 인기있는 요금제인데, 그 덕분인지 구글은 2024년 2월 이 요금제의 가입자 수가 1억명을 돌파했다는 뉴스를 발표했다.
*참고로 구글원은 기본적으로 월 단위로 요금이 청구되는데, 언제든지 요금제를 변경하거나 해지할 수 있다.
구글원 AI 프리미엄의 핵심 기능
AI뿐 아니라 클라우드 스토리지로써의 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존재한다.
1) 넉넉한 저장 용량
100GB에서 30TB까지 사진, 동영상, 파일 등을 저장할 수 있는 넉넉한 저장 용량을 제공한다.
더 이상 용량 부족으로 중요하거나 오래된 파일이라고 삭제할 필요가 없다.
2) 가족 공유
필자가 시놀로지 NAS를 이용하면서 아쉬웠던게, 가족들과 사진(특히 아이)을 공유하는 게 쉽지 않았다는 것이다.
구글원의 경우 최대 5명의 가족 구성원과 저장 용량을 공유할 수 있다.
가족 사진, 동영상, 중요한 문서 등을 함께 저장하고 관리하면서, 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게 단순히 사진을 보여준다는 뜻이 아니다.
Gmail 계정만 있다면, 가족의 저장 용량을 늘릴 수 있도록 설정해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Ex. 15GB -> 100GB)
3) 자동 백업&동기화
스마트폰의 사진, 연락처, 메시지 등을 자동으로 백업 시킬 수 있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리거나, 혹은 용량 부족으로 스마트폰 내부의 데이터를 삭제해도 구글 드라이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는 스마트폰 외에도 시놀로지 NAS와도 동기화를 시켜놓았다.
AI 기능(Gemini Advanced)의 추가
필자가 선택한 요금제의 경우 Gemini의 유료 버전인 Advanced를 사용할 수 있다.
대화형 AI 자체의 기능뿐 아니라 구글과 결합되면서 다양한 응용이 가능해졌다.
1) AI 기반 사진 편집
이 기능을 사용하면 사진 편집에 AI를 이용할 수 있다.
Google 포토에서 매직 편집기를 이용하면 생성형 AI 적용이 가능한데, 사물의 위치를 바꾸고 배경을 개선할 수 있다.
2) 구글 서비스의 업그레이드
구글 캘린더에서의 추가된 약속 유형이나 약속 예약 기능, Google Meet의 동영상 화질 향상이 가능하다.
Gmail이나 구글 독스(Docs)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경우 AI 기반 작성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된다.
특히 최근 MS의 오피스보다 학교에서부터 구글의 워크스페이스로 시스템을 바꾸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런 경우에 특히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경쟁 서비스와 비교
구글원 외에도 다양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가 있다.
대표적으로는 Dropbox, iCloud, OneDrive 등이 있는데, 이를 비교해보면 그 목적이나 주요 기능에 일부 차이가 있다.
구글원의 특징은 넉넉한 저장 용량과 다양한 기능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특히 가족 공유 기능과 Google 전문가 지원은 Google One만의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가 선택한 요금제의 경우 무엇보다 AI를 번들로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일 것이다.
구글원 AI 프리미엄은 단순한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넘어 다양한 기능과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앞으로 AI 기능이 더욱 강화되면서 구글원은 더욱 편리하고 강력한 서비스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이용하여 용량 걱정 없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
생각보다 구글원 서비스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많을 것 같다.
-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여러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
- 사진, 동영상, 문서 등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싶은 사람
- 가족 구성원과 파일을 공유하고 싶은 사람
- Google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
특히 직접 구글원을 사용중인 필자의 경우에는 편리함과 접근성에 만족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의 저장과, 접근에 더해 저렴한 AI 사용까지 생각한다면 구글원 AI 프리미엄은 추천할만한 서비스가 확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