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는 이제 개인이나 기업 모두에게 필수적인 존재가 되었다.
특히 창업하는 기업이나 혹은 프리랜서 등에게는 마케팅 혹은 영업의 기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창업 기업과 자주 일을 하는 필자 역시 홈페이지가 없다면 제작하도록 항상 권유하는 편이다.
하지만 웹사이트 제작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으로 여겨져 왔다.
특히 경험이 없다면 직접 제작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을 들이는 것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물에 만족하기가 쉽지 않다.
보기 좋은 홈페이지 제작을 위해 업체나 전문가를 통한다면, 그 비용이 적지 않다는 것이 문제가 되고는 한다.
최근에는 Wix, 노션(Notion), 구글 사이트(google site)와 같은 무료 홈페이지 제작 툴이 사용하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웹사이트를 구축하기가 어렵지 않다.
특히 최근에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던 무료사이트 제작 툴인 ‘모두(Modoo)’가 서비스 종료를 공지함에 따라 무료 홈페이지 제작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을 것이다.
홈페이지 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Wix, 노션, 구글 사이트 등 무료 홈페이지 제작 툴을 비교해 보자.
Wix
Wix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제작 툴이다.
다양한 템플릿과 디자인 요소를 제공하며, 코딩 없이도 웹사이트를 쉽게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실 Wix가 많이 쓰이는 이유는 다른 무료 홈페이지 제작툴에 비해 매우 이른 시기(2008년)에 출시했다는 것도 들 수 있다.
생각보다 Wix로 만든 홈페이지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를 알아보는 방법이 어렵지 않다.
무료 버전은 상단에 Wix로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는 광고가 뜨기 때문이다.
Wix 장점:
- Wix는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며,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자유롭게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다.
- Wix 앱 마켓에서 블로그, 쇼핑몰, 예약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 Wix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코딩 경험이 없는 사용자도 쉽게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Wix 단점:
- Wix 무료 플랜은 저장 용량과 대역폭이 제한적이며, Wix 광고가 웹사이트에 표시된다.
- Wix는 SEO 설정에 제약이 있어 검색 엔진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노션
노션은 원래 노트 필기 및 작업 관리를 위한 툴로 개발되었지만, 최근에는 웹사이트 제작 툴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노션은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협업 기능을 통해 여러 사용자가 함께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무엇보다도 노션으로 제작한 모든 페이지를 바로 홈페이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간편함도 좋다.
반면에 노션으로 만든 홈페이지는 누가 봐도 “이거 노션이네”라고 할 만큼 디자인 요소의 제한이 심한 편이기는 하다.
노션 장점:
- 노션은 노트, 데이터베이스, 캘린더, 칸반 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러한 기능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 노션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구조적으로 관리하고, 웹사이트에 동적으로 표시할 수 있다.
- 노션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웹사이트를 편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협업 기능을 제공한다.
- 노션은 무료 플랜에서도 넉넉한 저장 용량을 제공한다.
노션 단점:
- 노션은 Wix에 비해 디자인 유연성이 떨어지며, 웹사이트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경하기 어렵다.
- 노션의 다양한 기능을 익히고 활용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
- 노션은 SEO 설정에 제약이 있어 검색 엔진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구글 사이트
구글 사이트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사이트 제작 툴이다.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으며, 구글 드라이브, 지메일, 캘린더 등 다른 구글 서비스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최근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통해 업무를 하는 기업이나 학교 등이 증가함에 따라 손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일 수 있다.
다양한 템플릿을 이용하거나, 홈페이지 구조 자체가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방향성의 다양화가 어렵다는 뜻이기도 하다.
구글 사이트 장점:
-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웹사이트 제작 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또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콘텐츠를 배치하고 편집할 수 있어 편리하다.
- 구글 사이트는 구글 드라이브, 문서, 스프레드시트, 캘린더, 지도, 유튜브 등 다른 구글 서비스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문서를 웹사이트에 바로 삽입하거나, 유튜브 영상을 임베드할 수 있다.
- 구글 사이트는 무료로
.google.com
도메인을 제공한다.
구글 사이트 단점:
- 제공되는 템플릿과 디자인 요소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독창적이고 화려한 디자인을 구현하기 어렵다. 폰트, 색상, 레이아웃 등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데 한계가 있다.
- 구글 사이트는 웹사이트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경하기 어렵다.
-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저장 용량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무료 홈페이지 제작 툴 비교
무료 홈페이지 제작 툴의 선택
Wix, 노션, 구글 사이트의 무료 홈페이지 제작 툴은 각자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툴이 가장 적합한지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다를 것이다.
무료 홈페이지 제작 툴을 선택할 때는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네가지 정도 들 수 있다.
- 웹사이트의 목적: 웹사이트를 통해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가?
- 필요한 기능: 웹사이트에 어떤 기능이 필요한가?
- 디자인: 어떤 디자인의 웹사이트를 원하는가?
- 기술 수준: 웹사이트 제작 경험이 있는가?
선택이 어렵다면 좀 더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겠다.
디자인을 좀 더 중시한다면 Wix, 데이터베이스 연동 및 협업 기능이 필요하다면 노션, 간편한 웹사이트 제작을 원한다면 구글 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반대로 무료버전에서의 강제 광고를 피하려면 Wix를, 정형화 된 노션 양식을 벗어나려면 노션을, 단순한 디자인을 피하자면 구글 사이트를 선택하지 않는 게 좋을 것이다.
물론 이는 무료 버전에서의 비교인데, 만약 유료 버전으로 넘어간다면 홈페이지를 보기 좋게 꾸미는 방법이나 툴은 매우 늘어날 수 있다.
만약 무료 버전에서의 툴이라면 필자의 경우에는 구글 사이트를 통한 홈페이지 제작을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Wix의 강제 광고는 싫고, 노션 양식의 홈페이지는 너무 흔해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